SMALL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은 절차를 지향한다. 쉽게 말해 실행 순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식이다.
- 프로그램의 흐름을 순차적으로 따르며 처리하는 방식이다. 즉, "어떻게" 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지향한다. 쉽게 말해 객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식이다.
- 실제 세계의 사물이나 사건을 객체로 보고, 이러한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무엇을" 프로그래밍 한다.
두개의 중요한 차이
절차지향은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에 대한 처리 방식이 분리되어있다.
객체지향은 데이터와 그 데이터에 대한 행동이 하나의 객체 안에 포함되어 있다.
즉, 객체지향에서의 기능들을 매서드로 만들고 원할때의 객체의 매서드를 호출하여 사용하고,
절차지향은 순서를 짜놓고 시작을 하는 편이다.
그러면 각각의 기능을 매서드로 만들면 모듈화와 장점이 생긴다.
- 중복 제거
- 변경 영향 범위
- 매서드 이름 추가
모듈화: 쉽게 이야기해서 레고 블럭을 생각하면 된다. 필요한 블럭을 가져다 꼽아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음 악 플레이어의 기능이 필요하면 해당 기능을 메서드 호출 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음악 플레이어와 관 련된 메서드를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 캡슐화 : 캡슐화(Encapsulation)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다. 캡슐화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 는 메서드를 하나로 묶어서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캡슐화를 통해 데이터의 직접적인 변경을 방지하 거나 제한할 수 있다. 캡슐화는 쉽게 이야기해서 속성과 기능을 하나로 묶고, 외부에 꼭 필요한 기능만 노출하고 나머지는 모두 내부로 숨기는 것이다.
반응형
LIST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택과 큐 자료 구조 (0) | 2023.12.18 |
---|---|
자바 메모리 구조 (0) | 2023.12.18 |
기본형(int)과 참조형(Student) 매서드 호출 -2 (0) | 2023.12.18 |
기본형(int)과 참조형(Student) 개념, 변수 대입 -1 (0) | 2023.12.18 |
클래스 (객체) - 메모리 (0) | 2023.12.18 |